MariaDB란 무엇인가?
Monty Program AB 라는 회사에서 만든 독립적인 RDBMS이다.
독립적인 이란 의미는 SQL에 플러그인 형태로 사용할 수있는 스토리지 엔진이 아니라는 것이다. MariaDB는 MySQL 커뮤니티 코드 베이스를 이용해서 탄생하였다. 오픈소스인 MySQL의 코드를 기반으로 생성되었으며 MySQL 커뮤니티 버전의 기능과 새로운 기능을 더해서 출시하였다.
MariaDB의 경우 MySQL과는 다르게 엔터프라이즈 버전이 없으며 내가 원하는 기능을 언제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있으며 능력이 된다면 그 기능들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MySQL과 공통점
MariaDB는 2009년도에 MySQL 5.1.38의 코드를 포크를 통해 생성했다. 포크란 개발자들이 하나의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통째로 복사한 후 독립적인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MariaDB가 MySQL을 포크했기 때문에 유사점이 많다.
5.x 버전의 경우에는 데이터파일과 .FRM파일이 서로 호환이 된다.
모든 클라이언트 API와 통신 프로토콜은 서로 호환된다.
모든 파일과 포트 및 파일의 경로가 동일하다 ( 이는 Mariadb 10.x 버전과 MySQL 5.x 버전에서는 차이가 생기기도 함)
MySQL과 MariaDB는 모두 SQL을 사용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쿼리하며 동일한 명령이 많다.
또한 MariaDB는 MySQL의 유틸리티의 이름까지 동일하다. 이는 MySQL을 사용해본 사람들이라면 더욱 쉽게 MariaDB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 것이다.
차이점
MariaDB는 MySQL을 포크한 이후 지속적으로 기능을 확장했다.
기능적 차이
MySQL은 단일 열에 여러 데이터 값을 정의 및 함수를 사용해 열을 수정하는 동적 열을 제공한다. 동적열을 사용하면 데이터 마스킹을 통해서 민감 데이터를 보호한다
MariaDB는 데이터베이스 보기에서 보이지 않는 열을 지원한다.
암호화
MySQL 및 MariaDB 모두 저장중인 데이터와 전송중인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MySQL을 사용하면 관리자가 다시 실행 및 실행 취소 로그를 구성하고 암호화 할 수 있지만 임시 테이블스페이스나 바이너리 로그 암호화는 안된다.
MariaDB는 바이너리 로그 암호화 및 임시테이블의 암호화를 지원한다.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eaver를 통한 RDS DB export (0) | 2024.10.24 |
---|